이영주 의원이 경기도 버스정책과와 전기버스 난방 대책 관련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자=프레스큐)

[프레스큐=공경진 기자] 동절기마다 반복되는 전기버스 난방 부족 문제가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경기도의회 이영주 의원(국힘, 양주1)은, 1일 경기도의회 북부분원에서 경기도 버스정책과와 긴급 간담회를 열고, 겨울철 전기버스 충전관리 실태와 제도 개선 방안을 집중 점검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민원 증가로 현장 실태 파악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라 마련됐으며, 이종휘 시내버스2팀장과 운수업계 담당자들이 함께 참석해 실제 운행 데이터를 토대로 문제점을 공유했다.

전기버스 비중이 경기도 전체의 57%, 양주시 약 38%까지 확대된 상황에서 충전 인프라와 운영 기준이 이를 따라가지 못해 난방이 제한되는 구조적 문제가 확인됐다.

특히 삼원계(NCM) 배터리 특성상 겨울철에는 충전 효율이 크게 떨어져 여름 대비 평균 26분의 추가 충전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분한 충전이 확보되지 않은 차량이 운행에 투입되면서 “히터를 켜면 배터리가 방전된다”는 민원이 반복되는 것이다.

간담회에서는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차량관리 운영절차’ 매뉴얼도 함께 점검됐다. 분기 1회 배터리 효율(SOH) 정보 제공, 운수사별 성능측정 장비 의무 확보, 폐열회수·히트펌프 기반 난방 효율화 조항 등이 포함돼 있지만, 실제 현장 적용까지는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영주 의원은 자신의 전기스쿠터 경험을 언급하며 “배터리는 계절·연차에 따라 성능 저하가 분명한 만큼 전기버스도 동일한 원리로 접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동절기 추가 충전시간 확보의 제도화 ▲예비 전기버스 운영체계 마련 ▲난방 취약 노선 CNG버스 탄력 투입 및 운송원가 차액 정산 ▲기·종점 충전기 설치의 차고지·영업소 일원화 등을 실효적 대안으로 제시했다.

또한 전기버스 정책의 국가책임성을 강하게 강조했다. 이영주 의원은 “전기버스 확대는 탄소중립 전략의 일환인데 운영비·충전기 확충비용 등을 지방정부에 전가하는 것은 구조적으로 지속 불가능하다”고 비판하며 “환경부가 국가 온실가스 감축(NDC)을 담당하는 만큼 동절기 충전·난방 안정성 확보에 대한 책임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기도 버스정책과는 “충전 여건과 노선별 난방 실태를 정밀 조사해 개선이 시급한 노선부터 우선 조치하겠다”며 현장 조치 의지를 밝혔다.

이영주 의원은 “전기버스가 미래 교통수단이라면 시민이 추위를 견디지 않아도 되는 수준까지 품질이 보장돼야 정책이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하며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충전량·난방 실태를 지속 점검하고, 도민 체감 개선까지 실질적 대안을 계속 제안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논의는 경기도가 추진 중인 친환경 교통정책의 현실적 문제를 다시 드러낸 사례로, 향후 전기버스 운영 기준과 예산 구조 개편 논의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특히 동절기 난방 문제는 도민의 체감 품질과 직결되는 만큼, 경기도의 후속 대응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